임팩 드라이버와 일반 드라이버의 차이

회전하는 힘에 타격이 더해져서, 딱딱한 소재에 구멍을 내거나 나사 조임에 적합한 것이 임팩트 드라이버인데요. 비슷한 것으로는 드릴 드라이버가 있어요. 그럼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임팩 드라이버의 용도와 사용법, 드릴 드라이버와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디월트] 충전 임팩 드라이버 (DCF887P2A) [마끼다] 충전 임팩 드라이버 (TD090DWE)

임팩 드라이버는 강한 타격의 힘으로 주로 나사를 조이는 데 사용해요. 목공 작업이나 주택의 인테리어 공사 등에도 편리하지요. 올바르게 용도를 이해하고 드릴 드라이버와 구분하면서 작업 효율을 향상해봅시다.

 

임팩 드라이버의 용도

임팩 드라이버는 내부에 해머링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회전과 동시에 타격력도 추가돼요. 그 충격은 분당 2,000~3,000회나 되기 때문에, 딱딱한 소재에 구멍을 내거나 나사 조이기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우드 데크를 만들 때나 기타 목공 작업에 편리하고, 건축 현장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내장재에 나사를 박을 수도 있어요.

코드가 달린 것도 있지만, 무선식이 일반적이에요. 척은 공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원터치 척이며, 나사뿐만 아니라 볼트와 너트에도 사용할 수 있어요.

임팩 드라이버와 드릴 드라이버의 차이

드릴 드라이버도 회전력으로 비트를 돌려 나사 조임과 구멍을 내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지만, 임팩 드라이버와 큰 차이는 타격 (impact) 이 있는지 없는지입니다. 임팩 드라이버의 경우 딱딱한 소재를 사용하는 작업에 적합해요. 매일 사용하기에도 편리하고 내구성이 높은 것도 장점이에요. 그러나 구멍을 뚫는 작업은 드릴 드라이버에 비해 정확도가 조금 떨어지기 때문에, 부드러운 소재에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어요.

임팩 드라이버
드릴 드라이버

외형의 차이는 비트를 장착하는 척인데요. 드릴 드라이버는 끝을 돌려서 비트를 설치하지만 임팩 드라이버는 끝 부분을 잡아당겨 비트를 삽입해요. 끝 부분을 당기면 비트를 넣을 수가 있고 손을 떼면 고정됩니다.

또한 드릴 드라이버는 보통 회전 속도를 2 단계로 조정할 수 있어서, 부드러운 소재와 딱딱한 소재에 따라 구별하여 사용할 수 있고, 링으로 토크 조절도 가능하지요. 한편 임팩 드라이버는 클러치 기능이 없기 때문에 비트를 박는 깊이는 스스로 조절을 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나사를 너무 조이면 나사가 파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주세요.

즉 드릴 드라이버는 구멍 뚫기나 짧은 나사, 부드러운 소재에 사용이 적합하고, 가구를 조립할 때 등에 사용. 임팩 드라이버는 긴 나사, 딱딱한 소재에 적합하고 대형 가구 및 인테리어 작업에 유용하다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임팩 드라이버 사용법

본체의 조작은 트리거에 의해 행하며,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무단계 회전 변속 기능을 가진 제품은 트리거를 당기는 정도에 따라 속도 조절이 가능해요. 처음에는 천천히 돌리고 마지막에 속도를 올리면 반듯하게 나사를 박을 수 있어요. 또한 쪼개지기 쉬운 소재에는 속도를 천천히 돌리는 것이 포인트예요. 트리거에 라이트가 붙어 있으면 작업 부분을 밝혀주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지요.

나사를 조일 때- 비트가 수직이 되도록 잡습니다. 본체를 단단히 잡고 흔들리지 않게 지탱해 주세요.
나사를 박을 때- 먼저 아래 구멍을 뚫어두면 작업이 수월합니다.

 

나사 조일 때 실패하지 않는 요령! 나사 머리의 홈에서 비트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나사 머리에 비트가 확실하게 맞물려있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빠지는 원인이 됩니다.

ㅇ정회전, 역회전 전환 기능이 있는 경우, 트리거 옆에 해당 스위치가 있어요. 일반적인 나사 체결의 경우는 정 회전, 구멍을 뚫은 후나 드릴을 뽑을 때는 역회전을 사용합시다.

 



▼임팩 드라이버 용품 - 나비엠알오 검색▼

 

나비엠알오 - No.1 기업 전용 쇼핑몰

랭키닷컴/닐슨코리아 1위.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산업자재와 소모품 등 150만가지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전용 쇼핑몰 나비엠알오

www.navimro.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