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제의 강도에 대해서

접착제의 강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접착제 강도의 조사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접착제의 강도에 관한 요인

접착 강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크게 분류하면, 접착제 그 자체에 있어서의 인자와 피착재에 있어서의 인자의 밸런스가 관련되어 있어요. 하지만, 이 접착제와 피착재의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관계는 아직 완전히 해명되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을 구분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접착제에 있어서 강도의 인자가 되는 것은, 접착제의 종류를 들 수 있어요. 또, 접착제의 도포 방법이나 도포량, 도포 횟수 등에 의해서도 강도에 차이가 나타나요. 2액 혼합형의 접착제인 경우는, 그 혼합 비율이나, 혼합 정도에 따라서도 강도가 달라집니다.

피착재에 있어서 접착의 강도의 인자가 될 수 있는 것은, 피착재 그 자체의 종류나, 피착재끼리의 조합이 요인이 되고, 또, 피착재의 특성(팽창률이나 수축률, 강도, 비중 등 )도 강도에 영향을 미쳐요. 기계적 결합이나 물리적 상호작용의 접착 원리에서는, 피착재의 접착면의 처리된 상황으로서, 얼룩이나 도장, 수분량, 표면의 평활도 등이 접착 강도에 관계가 있어요. 또, 접착제 그 자체나 피착재에 의한 강도 인자 외에, 접착 조건에 의해서도 강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접착시의 온도나 습도, 접착제를 도포한 후 밀착시킬 때까지의 시간(오픈 어셈블리 타임)이나 밀착한 후에 압착할 때까지의 시간(폐쇄 어셈블리 시간), 또 그 후의 압착에 있어서의 압력 또는 시간과 같은 접착 조건이 관여해요.

접착제의 강도를 조사하는 방법

접착 강도를 조사하려면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합니다.

인장 접착 강도
인장접착에 의한 강도의 시험은, 양측에 인장하는 힘이 접합면에 수직으로 걸렸을 경우, 접합이 파열하는데 필요한 단위 면적당의 인장 하중을 측정합니다. 주로 복합 바닥재나 2차 가공 합판, 도료, 바닥 재료 등의 접착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전단 접착 강도
전단 접착 강도는 접착면에 평행한 인장 전단 하중에 의해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금속이나 플라스틱, 합판 등의 접착 시험에 사용됩니다.

박리 접착 강도
박리 접착 강도는 한쪽 또는 양쪽의 피착 재료가 굴곡성인 시험편을 T형, 또는 180도의 각도로 떼어내는 것으로 측정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플라스틱 필름이나 고무 등의 접착성을 봅니다.

굽힘 접착 강도
굽힘 접착 강도는 접착면에 직각 방향의 굽힘 응력을 가해 3점 하중 혹은 4점 하중으로 하는 것으로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건축 토목이나 목재 판넬용의 접착제에 사용됩니다.

균열 접착 강도 (인열 접착 강도)
균열 접착 강도는 시험편의 한쪽 끝에 균열 하중을 가하여 접합면을 찢는 단위 폭당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충격 접착 강도
충격 접착 강도는 시험편의 접착면에 평행 방향의 충격을 가했을 때의 저항력을 확인함으로써 접착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나비엠알오 - No.1 기업 전용 쇼핑몰

랭키닷컴/닐슨코리아 1위.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산업자재와 소모품 등 150만가지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전용 쇼핑몰 나비엠알오

www.navimro.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