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더, 그라인더 용 연마재의 종류와 선택 방법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연마 가공은 금속이나 목재의 표면을 깎아, 매끄럽게 광택있는 상태로 마무리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작업에 사용되는 아이템이 연마재로, 목적에 따라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번에는 이 마무리작업에 빠뜨릴 수 없는 연마재의 종류와 올바른 선택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각각의 연마재에는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연마재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작업의 효율을 생각한다면 가장 적합한 번수를 고려해야하며, 형상과 번수의 올바른 조합이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샌더,그라인더란?

샌더,그라인더 용 연마재란, 샌더나 그라인더 등의 기계를 사용하는 연마재입니다. 연마 대상물에 따라, 연마재나 연마액을 사용함으로써 신속하게 매끄러운 광택 표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스크타입과 롤타입, 시트타입,휠 타입 등이 있으며, 연마기와 연마물,연마 공정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디버링, 클리닝, 피막 박리, 마무리, 광택내기 등 모든 공정을 효율적으로 작업하는것이 가능해집니다. 연마재는 이만큼 종류가 많기 때문에 최적의 아이템을 선택합시다.

샌더, 그라인더 용 연마재의 종류와 선택 방법

일반적으로 연마 가공을 할 대상물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경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연마재에 포함 된 입자의 크기에 따라 가공 속도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입도 · 번수로 선택

입도란, 연마재에 포함 된 지립의 크기를 말합니다. 번수(番手)라고도합니다. 일반적으로 입도가 크면 작업 공정은 빨라집니다 만, 마무리가 거칠어집니다. 반대로 입도가 작을수록 작업 공정은 길고 마무리는 정밀해집니다. 연마 가공은 일반적으로 입도가 거친 것부터 시작해서, 세세한 것들로 바꾸어가면서 마무리를 합니다. 입도 · 번수는 각 국가에 따라 기준이 다르고, 국내에서도 샌드페이퍼와 연마 디스크는 규격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연마재의 재질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다이아몬드와 CBN (질화붕소 화합물)에 대해서는 400 번까지는 규격이 있지만, 그 이외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400 번 이후의 미크론 단위라고 불리는 연마재에 관해서는 메이커마다의 판단이 달라, 통일 규격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질로 선택

연마재에 사용되는 재질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옥사이드 타입

산화 알루미늄가 주성분의 고경도 연마 재질입니다. 적응력이 높고 가장 널리 유통되고있는 연마재의 하나입니다. 각종 금속, 목공에 적합합니다.

지르코니아 유형

모조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는 지르코니아를 주성분으로하고 있습니다. 날카롭고 뾰족한 구조를하고 있으며, 스테인레스나 경도가 높은 금속 연마에 사용됩니다.

 

세라믹 유형

충격내구성, 마찰내구성에 특화 된 연마재입니다. 절삭력이 높고, 스테인레스, 티타늄, 니켈 등 다양한 강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카바이드 유형

다른이로는 카버런덤 타입.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높은 경도를 가진 연마재로, 내열 충격성이 강하고 섬세한 작업에도 힘을 발휘합니다. 유리와 석재 등 대상물이 파손되기 쉬운 경우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상으로 선택

샌더, 그라인더 용 연마는 사용 목적이나 가공 조건에 따라 번수를 교체하는 것으로, 폭 넓은 대응이 가능합니다. 가공물에 적합한 형상의 연마재를 선택하고 나머지는 투수를 조정하여 가장 작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것입니다.

벨트 연마

연마 페이퍼 등을 띠 모양으로 연결하여 벨트 형태로 장착하여 회전시키면서 사용하는 연마재입니다. 연마 벨트를 겹치는 랩 조인트, 배킹 등으로 결합 부분을 보강하는 맞댄 이음 등이 있지만 모두 이음새에 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그 부분에 연마 가공이되어 있지 않은 것도 많이 존재합니다.이음매가 없는 끝없는 연마 벨트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마 벨트와는 다른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연마 디스크

샌더와 그라인더 등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원반 모양의 연마재입니다. 대상에 수직으로 맞춰서 모서리작업도 하기 쉬운 디스크 휠 (수직타입)과 부드러운 가공에 적합한 멀티 디스크, 형태가 작업하기 쉬운 삼면 디스크 등이 있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샌더 / 그라인더 연마재 - 나비엠알오 검색▼

 

나비엠알오 - No.1 기업 전용 쇼핑몰

랭키닷컴/닐슨코리아 1위.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산업자재와 소모품 등 150만가지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전용 쇼핑몰 나비엠알오

www.navimro.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