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기 장치의 역할과 에어 필터 점검

흡기 장치에 대해

이번 시간에는 흡기 장치 중에서도 에어클리너, 스로틀 밸브(스로틀 바이 와이어 Throttle By Wire), 흡기 매니폴드의 역할과 구조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에어 클리너
에어 클리너는 흡기 시스템(인테이크 시스템, 흡기 장치)의 일부로써 엔진으로 보내는 공기를 정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어요. 흡기 덕트 안에 위치하고 클리너의 케이스 안에는 에어 필터가 들어 있어요. 이 필터에 의해 이물질을 걸러내고 있는 거죠. 에어 클리너, 에어 필터의 유지 보수에 관해서는 글 마지막에 설명하겠습니다.

#스로틀 밸브 Throttle Valve
액셀 페달의 조작에 따라서 열리거나 닫히면서 엔진이 사용할 수 있는 공기의 양을 조절해서 연소의 속도를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밸브는 흡기 덕트 내부의 스로틀 바디라고 불리는 곳에 있어요. 밟았던 액셀 페달을 떼면 스로틀 밸브가 닫히게 되는데요. 이때 엔진이 멈추지 않도록 소량의 공기를 흘려보내는 바이패스 통로라는 것이 있어요. 이 바이패스 통로에서만 공기가 흘러서 엔진이 움직이고 있는 상태를 아이들링 idling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스로틀 밸브가 바이 와이어라고 불리는 전자 제어로 관리되고 있는데요. 바이 와이어로 관리되는 스로틀 밸브의 경우는, 점검하거나 보수할 수있는 부분이 한정적입니다.

#스로틀 바이 와이어 Throttle By Wire
스로틀 바이 와이어는 스로틀 벨브를 전자 제어하는 메커니즘인데요. 스로틀 바이 와이어에서는 가속 페달과 밸브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액셀 페달에 부속된 센서로부터 ECU Electronic Control Unit (엔진을 제어하는 컴퓨터)를 통해 밸브에 전기 신호를 보냄으로써 밸브를 열거나 닫는 것이죠. 밸브의 개방 상태 여부는 밸브 측 센서로부터 ECU에 알려지고, 이로 인해서 밸브 개폐의 미세한 조정이 이루어집니다. 예전에는 액셀 와이어로부터 기계적으로 스로틀 밸브의 개폐를 실시했어요.

#흡기 매니폴드 (인테이크 매니폴드)
「매니폴드」는 다기관이라고 번역할 수 있는데, 여러개로 분기된 파이프를 의미해요. 흡기 매니폴드의 역할은 엔진으로 공기를 보내기 위해서 각각의 실린더로 흡기를 분기시키는데 (공기를 각 실린더로 나눔) 있으며, 이 과정에서 기밀성을 높이기 위해 흡기 매니폴드 가스켓이 실린더 헤드에 끼워져 있어요. 흡기 매니폴드의 분기되어 있는 부분은 브랜치라고 부르고, V형 엔진이나 수평대향형 엔진의 경우는 뱅크(실린더 열)마다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V형 엔진의 경우만, 뱅크의 계곡 부분에 양쪽 뱅크의 매니폴드가 일체로 구비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에어 클리너, 에어필터 점검

에어 클리너는 자동차에 중대한 트러블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지만, 일반적으로 주행 거리 3만~4만킬로가 되면 에어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 상태가 되기 때문에, 대략 1년에 한 번 정도는 필터를 점검하는 게 좋아요.

 

에어 필터 점검은 매우 간단합니다. 에어 클리너 케이스는 보통 검은색의 플라스틱 상자형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점검을 하려면 일단 에어 클리너 케이스의 커버를 분리합니다. 보통 2~6개의 클립으로 고정되어 있는데요. 고리 부분을 밀어 올리거나 내리거나 하면 딸깍 소리와 함께 락이 해제됩니다. 커버를 열 때 잘 안 열린다면 커버를 옆으로 밀면 열기가 쉬워요.

필터는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손으로 들어 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꺼낸 필터는 고압 에어 더스터 등으로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이때, 보통 공기가 흐르는 방향의 역방향에서 에어를 쏘는게 좋아요. 필터를 원상태로 되돌린 후에 에어클리너 커버를 같은 방식으로 닫아주는데, 이 때 주위의 배선이 끼지 않도록 잘 체크해 주세요. 만약 에어 필터의 오염 상태가 심하다면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로틀 밸브 점검

최근에 주로 사용되는 전자 제어 스로틀 밸브는 거의 더러워지지 않기 때문에 점검할 곳도 한정되어 있지만,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점검을 해 주세요.

스로틀 밸브는 스로틀 바디 안에 들어 있어요. 액셀 페달을 밟으면 움직이는 부분이 스로틀 밸브에 움직임을 전달하는 링크 기구입니다. 링크 기구를 손가락 끝으로 밀어서 부드럽게 움직이는지, 손을 떼면 원활하게 원 상태로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스로틀 바디에 에어 덕트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덕트를 고정하고 있는 호스 밴드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 덕트를 분리하면 밸브를 직접 볼 수 있어요. 호스 밴드의 나사를 풀면 덕트를 빼낼 수도 있지만, 억지로 잡아 빼지 말고 살살 움직이면서 빼 주세요.

스로틀 바디 안의 동그란 금색 부분이 스로틀 밸브입니다. 밸브에 손상이나 먼지가 없는지 확인을 하고, 링크 기구를 조작하면 밸브를 열 수 있으니 바디 내에 이물질이 없는지도 확인해 주세요. 더러운 경우에는 인젝션 클리너, 혹은 캐프레터 클리너 등을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시동을 건 상태에서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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