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청제의 역할

예전에는 철이 녹스는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생각하여, 부식 방지를 중요시하지않았습니다. 그러나 현대생활에서, 부식방지가 되지않은 구조물의 도장이나 보수가 큰 부담이 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을 경감 할 수있는 방청제의 활용은 향후 건축에서 점점 중요 해지고 있습니다.
 

방청제의 역할과 분류

부식 대책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청제는 그 작용 메커니즘에 따라 "산화 피막 형" "침전 피막 형" "흡착 피막 형"의 3 종류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화 피막 형 방청제

패시베이션을 촉진하는 유형의 방청제입니다. 부동태화제라고도합니다. 금속 표면을 산화시킴으로써 표층에 치밀한 산화 피막의 층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이 막은 3nm에서 20nm 정도의 매우 얇은 것으로, 대상물과의 밀착성이 양호합니다. 주로 아질산염, 몰리브덴 산염, 크롬 산염 등으로 구성됩니다.

침전 피막 형 방청제

금속 표면에 부식 작용이 있는 층을 형성하는 방청제입니다. 금속 표면에 방청제 자체 또는 방청제 및 환경의 성분이 결합하여 형성된 피막 등이 침전하여 금속을 덮어서 부식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가지 유형이 존재하는데, 칼슘 이온 등의 수중 이온과 방청제가 결합하여 금속과의 밀착이 약한 두꺼운 피막을 이루는 유형과, 금속 표면의 금속 이온과 방청제가 결합하여 금속과의 밀착성이 좋은 얇은 피막을 이루는 유형이 있습니다. 전자는 중합 인산염, 정 인산염, 포스 포 네이트, 아연 염 등, 후자는 트리아 졸계 화합물 등을 성분으로합니다.

흡착 피막 형 방청제

대상물의 표면에 흡착하여 분자의 막을 형성함으로써, 방식 층을 얻는 방청제입니다. 금속 표면에 흡착하는 극성기와 물 · 산소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소수성기를 갖는 분자가 금속 표면에 피막으로 흡착하여 극성기가 금속 측, 소수기 환경을 향해 배치되어, 소수성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흡착 피막 형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성분은 유기 아민 및 계면활성제 등입니다.

방청제의 종류와 특징

방청제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그 특징과 함께 소개합니다.

녹슴방지 방청제

녹슴방지 방청제중에서도 지문 제거 형이라는 형식의 방청은 저점도의 유막 모양의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계 부품 등에 부착하면 손가락의 지문을 제거하는 역할을 가지고 지문을 제거함으로써 지문의 부착을 원인으로하는 녹 발생을 방지하죠.

윤활유 형태의 윤활성 방청제는 가장 종류가 풍부합니다. 저점도 ~ 고점도의 유막을 이루고, 용제를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인화 위험성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용제 희석 형이라는 형식의 방청의 막 성질은 경질에서 연질까지 각각 달라, 종류에 따라 실내 및 실외 환경에서 방청 성능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물의 대체성을 가지는 것, 장기 방청에 사용할 수있는 것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셀린 형이라고 불리는 종류는 고급 마무리면에 사용할 수있는 녹 방지제입니다. 성질로는 연질 막을 이루는 것으로, 주로 베어링 등에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화성의 녹 방지 방청제는 밀폐 된 공간에서 사용할 수있는 방청제입니다.

기타 방청제

그외의 방청제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화성과 수용성 방청제에서 수용액으로 쓰거나, 밀폐 공간에서 그대로 사용하거나, 종이 모양 또는 필름 모양의 형상을 가진 방청제 등입니다.

또한 금속 표면에 흡착하여 소수성 필름을 생산하고 물과 산소의 접촉을 방지하여 방청 효과를 얻는 억제제 등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청제의 종류와 적용 범위는 여러 가지가 연구 개발되고 있으며, 그 선택범위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정리

녹은 금속이 환경속에서 부식을 받음으로써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사소하게는 구조물 및 제품의 미관을 해치는 것에서 끝날 수 있지만, 수년 동안 축적 된 녹과 같은 심각한 경우는 구조물의 파괴로 이어지거나,조작 및 사용에 지장을 초래 할 수도 있습니다.
금속 구조물이나 기계의 부식 열화를 방지하고 깔끔한 유지 관리를 해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청제를 환경 및 소재 특성에 적합한 것을 찾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