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에 사용되는 그리스(GREASE)의 종류

기계의 회전 부분에는 베어링이 사용되는데, 그 특성상 마찰이나 마모, 녹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러한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윤활이 필수적인데 윤활제로써 「구리스」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베어링의 윤활에 사용되는 구리스의 종류와 선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베어링 윤활의 목적은?

베어링의 윤활에서는 구름면이나 미끄럼면에 대하여 얇은 유막을 만드는데, 이 유막으로 인해 금속 표면 사이가 직접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요. 그 목적으로는 마찰이나 마모, 녹을 억제하는 것, 베어링의 수명을 늘리는 것 등을 들 수 있겠지요. 베어링 윤활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미끄럼 마찰을 줄이기 위해
  2. 마찰 등으로 인해 발생한 열을 확산시키기 위해
  3. 베어링 표면의 녹을 방지하기 위해
  4. 내부에 이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5.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는 윤활제 중의 하나가 구리스입니다. 구름베어링의 윤활에 있어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윤활제의 종류가 구리스라고도 알려져 있어요. 이제 구리스 윤활의 특징과 어떤 구리스를 선택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그리스 윤활

그리스의 특징은 비교적 다루기 쉽고, 밀봉 장치의 설계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때문에, 구름베어링의 윤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윤활제의 하나가 되었어요.

구리스가 가지는 이점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유지 보수가 불필요」 「온도 상승을 쉽게 낮출 수 있다」등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한편으로, 「먼지 등 이물질이 침입하기 쉽다」 「그리스의 열화가 베어링의 손상을 초래한다」등의 단점도 있기 때문에, 구리스를 선정할 때에는 이런 점에 주의합시다.

그리스를 선택할 때는 성분의 기유나 증주제 (Thickener), 첨가제의 종류나 성질을 정확하게 체크해주세요. 또한 베어링 사용 조건에 맞는 그리스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그리스의 구성 성분

그리스의 구성 성분은 크게 나누어「기유」 「증주제」 「첨가제」의 3개로 나눌 수 있어요. 기유는 「광물유」 「합성유」, 증강제는 「비누계」 「非비누계」로 나누어지고, 비누계열에는 칼슘, 나트륨, 리튬, 바륨 등의 성분이 사용되요.

첨가제에는 "산화 방지제" "극압제" "방청제" "부식 방지제"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어링 윤활에 사용하는 그리스의 종류

베어링의 그리스 윤활에는 내열성이나 내수성은 물론, 기계적 안정성 등 다양한 성질이 요구되는데요. 마모를 줄여서 기계의 수명을 늘리거나, 트러블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 종류들이 있어요.
주된 그리스의 용도와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용 그리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리튬 비누계열 그리스.

고온시에 사용하는 그리스
내열성이 뛰어난 성질을 가지는 리튬 컴플렉스를 복합한 리튬 복합 비누계 그리스. 마모나 소부에도 강하고, 내수성도 뛰어난 타입. 또한, 나트륨을 증주제로 한 광물유 계열의 그리스도 비교적 내열성이 우수.

저온시에 사용하는 그리스
에스테르유나 실리콘유를 기유로 한 리튬 비누계열 그리스.

고하중시에 사용하는 그리스
마모나 소부를 억제하기 위해, 이황화몰리브덴을 배합한 리튬 비누계 그리스. 혹은, 실리콘유를 기유로 한 리튬 비누계 그리스도 적합.

베어링에는 어떤 종류의 그리스를 넣는가?

베어링의 정상적인 회전에는 적절한 윤활제의 사용이 필수인데요. 어떤 종류의 윤활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베어링의 수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베어링에서 사용하는 그리스는 그리스가 열로 녹아내릴 때의 온도인 「적점」이나 점도, 주도, 내수성, 기계적 안정성, 기유・증주제・첨가제의 종류 등의 요소로 결정되요. 베어링이 사용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베어링에 가장 적합한 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베어링 그리스에는 고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극압 첨가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고하중이 걸리기 쉬운 휠 베어링의 그리스로서, 내구성이 있는 극압제가 포함된 것을 선정하는 것은, 사용 환경에 있어서 가장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그리스를 선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