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제의 목적과 역할

기계를 안정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매일 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기계의 생산성 유지와 비용면에서 메리트가 있어요.

기계의 기본은 "기름"라고 불리는 것처럼 일상적인 관리에 기름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윤활제"라는 기름을 사용하여 기계의 윤활을 실시하는 것이 기계의 가동 부분의 고장을 억제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에요. 오늘은 기계 관리에 필수적인 윤활유 및 윤활 관리의 포인트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윤활이란?

일상생활을 보내고 있으면, 사물의 "마찰" 혹은 "마모"를 느끼는 일이 있지요. 사실 마찰이나 마모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기 전부터 불을 일으키는 용도 등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사물"의 표면을 손으로 만져 보면 촉감이 부드럽다고는 해도 표면은 울퉁불퉁하기 마련이에요. 아무리 정성스럽게 닦았다 하더라도 표면은 미세한 요철이 있습니다. 마찰의 원인은 바로 이 요철. 또한 마찰에 의해 표면의 요철이 깎여 나감으로써 마모가 발생하는 것이지요.

 

윤활이란 마모 · 마찰을 저감 시키는 것을 말해요. 기계를 안정적으로 운전하기 위해서는, 마모시키지 않기 위해 가능한 한 마찰을 작게 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마찰과 마모가 기계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이 윤활입니다.

윤활제의 목적과 역할

마찰과 마모가 발생하면, "에너지와 자원의 손실로 이어짐" "기능이나 성능, 신뢰성이 저하" "소음이나 진동이 발생" 등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이러한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행하는 것이 윤활인데, 상대 운동을 하는 기계의 표면에 "기름"을 발라 마찰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죠.

 

윤활에 사용되는 "기름"을 "윤활유"라고 합니다. 만약 윤활제를 사용하여 윤활을 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마모를 촉진해 버리는 결과가 되요. 예를 들어, 과열을 야기하는 것은 물론, 베어링의 비정상적인 마모, 베어링 부분의 긁힘이나 발열, 심지어 회전부의 마모의 증가로까지 이어지게 되지요. 또한 윤활을 하지 않으면 기계의 작동 불량이나 부식, 막힘의 원인이 되는 등 비정상적인 작동으로 이어져 기계에 다양한 악영향을 초래하게 된답니다.

 

윤활제를 사용하는 목적은, 기계의 회전 · 작동 불량 등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에 있어요. 공작 기계의 가동 부분 고장 원인의 약 60 %가 윤활 불량에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공작 기계는 높은 압력을 가진 상태에서 회전하는 금속 부위가 접촉하여 마찰을 일으키는데요. 윤활제의 역할은 마모 촉진을 억제하고, 기계의 비정상적인 작동을 막는 것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윤활관리의 포인트!!

윤활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윤활 관리라고 할 수 있어요. 용도에 맞는 오일을 정확한 양 · 정확한 타이밍으로, 또한 적정한 방법으로 급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또한 윤활유의 누설에 의한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윤활에 관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기계의 생산성과 비용의 유지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윤활 관리에서 알아야 할 점은 크게 3 가지.

"적정한 급유"

"누설"

"열화 대책"

 

"적정한 급유"에서 조심해야 할 포인트는 (1)오일의 종류, (2)양, (3) 주기, (4) 사용하는 장소, (5) 방법 이렇게 5가지입니다.

정해진 오일 종류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윤활제 두는 장소의 관리 및 전용 급유 포트를 이용하기 등을 신경 써야 해요. 또한 급유 도구를 사용한다면 항상 적당하고 일정한 양의 오일을 사용할 수 있어요. 급유를 하는 곳에는 급유 주기를 적어 둡시다. 이렇게 하면 정해진 주기를 지켜 윤활제를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적재적소에 적절한 방법으로 급유하도록 언제나 의식하는 습관도 필수적이지요.

 

"오일 누설"도 의식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윤활유의 누설이 발생하는 경우로는, 배관 및 탱크에서 누출을 예상할 수 있는데, 이외에도 기계의 접합부에서의 누설이나 작업 시 누설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평소의 누설 관리는 물론, 작업 중에 오일이 새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그리고 "열화 대책 '도 윤활 관리에서 체크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윤활제는 사용하는 동안 열화 되는데요. 물이나 마모 가루 등 불순물이 들어가는 것, 공기에 의한 산화 등이 열화의 원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기계의 안전 운전을 위해서 윤활유의 열화는 주의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윤활제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안정된 기계의 가동을 실현하고 그 결과, 기계의 수명을 길게 유지할 수 있어요. 또한 윤활유를 적당량 사용하면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고, 기계가 원활하게 가동되면 에너지 절약과도 이어지는 것이죠.

 



▼윤활유 용품 - 나비엠알오 검색▼

 

나비엠알오 - No.1 기업 전용 쇼핑몰

랭키닷컴/닐슨코리아 1위. 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산업자재와 소모품 등 150만가지 이상의 상품을 취급하는 기업 전용 쇼핑몰 나비엠알오

www.navimro.com

사업자 정보 표시
(주)나비엠알오 | 김형근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남성프라자 308, 309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19-86-66372 | TEL : 02-6499-0947 | Mail : help@navimro.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금천구 제 0203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